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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소개

건축학부

본 학과는 예술적 능력, 창조적 사고력, 건축적 자질 배양을 지표로 1978년 건축미술학과로 설립인가를 받은 이래 대한민국 건축대전 등의 각종 공모전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어왔다. 1984년 건축학과로 학과명을 변경하여 공과대학에 편입되었고, 1997년에는 건축·도시공학부로 개편되었으며, 2002년에 5년제 건축학과를 신설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본 5년제 건축학과는 쾌적하고 지속 가능한 건축환경 조성과 세계화·지방화·정보화 사회의 기술 경쟁 시대에 대응하고, 예술과 기술을 겸비하며, 건축·도시 문화 향상에 이바지할 수 있는 국제적 경쟁력을 갖춘 건축가를 양성하는데 교육목표를 둔다.

이를 위하여 본 학과의 교과과정은 창조적이고, 전문적인 역량을 배양하기 위한 국제적 교과과정을 통하여 디자인 교육 및 건축기술 교육에 중점을 두고, 현장지향 실무교육을 병행함으로써 학문적 실용성을 극대화시킨다. 또한 미래사회를 이끌어 갈 지성인으로서의 사회에 대한 사명감 고취를 위해 학문적·기술적인 성취와 더불어 사회적 봉사를 강조하고 실천하게 한다.

졸업생들은 건축설계사무소, 인테리어설계사무소, 건설회사, 건축구조사무소, 행정관서, 대학원 등 다양한 분야에서 각자의 꿈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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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공학과

오늘날의 도시는 사람들의 경제, 문화, 정치 등 다양한 활동의 중심이며, 일상적 삶의 터전이 되고 있습니다. 도시공학과는 이러한 도시공간에 대하여 공학적 관점에서 환경적으로나 기능적으로 보다 나은 삶의 터전으로 만들어 가는 데 필요한 연구 및 실무인력을 양성하고자 설립된 학과입니다.

특히 도시라는 중심적 삶의 공간은 다양한 사람들의 이해와 활동 분야가 어우러진 공간으로 도시공학은 이들의 구조적 질서와 관계의 원인과 결과를 규명함으로써 도시민들이 보다 쾌적하고 편리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도시공간을 계획·설계하고, 이를 실현하는 다양한 관련 분야를 공부하는 분야입니다.

최근 우리의 주변에서 이슈화되는 문제들의 대부분(재개발 등 각종 도시개발이나 교통시설의 설치, 혼잡 등의 문제 등)은 도시공간과 그 안의 활동 양상에 대한 이해를 필요로 하고,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합리적 해결책이 제시되어야 합니다. 도시공학과는 근본적인 도시공간의 구성 및 활동의 원리와 발생되는 다양한 도시문제들은 이해하고 해결하기 위하여 도시계획 및 설계, 도시교통 및 ITS, 도시 주택 및 부동산, 도시정보체계 등을 주요 연구 분야로 설정하고 있으며, 더불어 도시공간과 활동에 관련된 환경·건축·토목 등 인접학문분야와 경제학, 행정학 등 사회과학분야 등과 학제적 연계를 추구하는 학문분야로 21세기, 나아가 미래에도 지속되어야 하는 학문분야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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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공학부

21C 지식과 정보의 창출 및 유통이 국가 경제 사회 발전의 견인 역할을 수행하는 정보화 사회에서 이들의 근간을 이루는 컴퓨터 및 관련 산업은 기술 및 두뇌 집약형 산업으로서 국책산업의 하나로 지정되어 국가적인 차원에서 집중적으로 지원 육성되고 있다. 이러한 정보화 사회 기간산업의 인적 물적 수요를 충족시키는 전문 분야가 컴퓨터공학이다.

따라서 본 학부는 이러한 지식정보 산업의 주역이 될 수 있는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현장 적응형 전문 인력의 양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본 학부는 컴퓨터공학전공과 멀티미디어콘텐츠전공으로 나누어 각 전공별로 체계적인 교과과정을 기반으로 학부과정부터 세부전공별 지도교수제도를 실시해 문제해결능력을 배양하고 있으며, 실험실습이 강화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컴퓨터공학전공

컴퓨터공학전공은 최신의 컴퓨터관련 이론을 숙지시키고 실험 실습토록 함으로써 정보화 사회의 핵심기술을 선도하는 정보시스템을 구현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갖춘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따라서 정보의 저장, 관리, 전송 등에 관한 연구 및 컴퓨터의 기본원리와 응용에 대한 핵심적인 기술을 습득하기위하여, 컴퓨터구조 및 설계를 위한 하드웨어 관련 교과목과 컴퓨터프로그램개발 및 응용을 위한 소프트웨어 관련 교과목을 공부한다.

멀티미디어컨텐츠전공

멀티미디어콘텐츠전공은 국제 감각과 실무 능력을 겸비한 창의적 멀티미디어 콘텐츠 전문인재 (멀티미디어 콘텐츠 설계 전문가, 멀티미디어 그래픽스 전문가, 멀티미디어 애니메이션 전문가, 멀티미디어 온라인 게임 설계 전문가, 방송 기술 및 미디어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이러한 교육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교육과정은 컴퓨터 기초 및 응용 기술 교과목, 웹 기반 교과목,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 교과목, 웹 문서 처리 교과목, 디지털 방송 교과목, 모바일 컴퓨팅, 인터넷 TV, 2D, 3D 그래픽스 및 영상처리 교과목으로 구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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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공학과

자연계의 모든 현상을 전자신호로 변환하여 등가시스템을 구현 분석하고 인간의 실생활에 적용하여 편리하고 건강한 사회를 구현하는 필수학문이다. 그리고 전공은 컴퓨터 및 통신을 기반으로 병원, 학교, 군사, 환경, 우주항공, 자동차, 선박 등의 문자 오디오 비디오 정보통신, 진단, 감시 시스템을 설계하여 인간의 신속 안전 정확 건강 등을 유지시키는 친환경 첨단IT기술의 모체이며 미래 정보화산업기반 구축을 위한 특화된 인재를 육성하는 학과이다.

전공은 정규교과과정으로 기초과정, 숙지과정, 심화과정으로 구분되며 비정규교과과정과 함께 구체적 전문적으로 구현시키는 과정을 학습한다. 이 과정은 전문적 시스템 설계가를 위해 시스템 하드웨어, 시스템 소프트웨어, 실험실습, 산업체협력과정 등을 적극적 교수의 상담지도를 통해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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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공학과

정보통신 분야의 공학적 지식과 공학실무에 필요한 도구를 활용하여 공학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엔지니어를 양성한다. 전문적 지식과 폭넓은 자료를 분석·이해하여 목표하는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할 수 있는 엔지니어를 양성한다.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하고 복합 학제적 팀의 구성원으로서 역할을 해낼 수 잇는 엔지니어를 양성한다. 직업적인 책임의식과 윤리의식이 투철하고 국제적 감각을 갖춘 엔지니어를 양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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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소재화학공학과

예술분야에서는 예술적인 표현 시 소재에 대한 특성과 연구를 필요로 하고 있으며, 제품의 소재를 생산하는 화학공학분야에서는 기존의 소재 자체를 소비자에게 판매하기 보다는 21세기의 변화에 맞춰 감성을 고려한 소재로 소비자에게 가까이 다가가기를 시도하는 추세로 이를 위한 소재 디자인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는 바, 과학과 예술의 만남을 통한 새로운 영역 구축을 확고하게 해 나가야할 감성디자인소재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원료 소재와 관련하여, 세상의 모든 제품들은 각기 제조의 원료가 있습니다. 과거에는 원료의 선택에 경제적인 면이 최상으로 고려되었지만, 생활의 질을 따지는 21세기에는 소재의 선택에서부터 친환경적이고, 건강을 생각하는 웰빙 소재를 절실하게 요구하고 있습니다. 디자인소재학과는 감성디자인소재에 대한 연구, 웰빙 천연소재 연구 신물질 분리 및 개발을 다루는 국내 최초의 퓨전학과 입니다.

감성디자인소재
  • 디자인 및 예술에 대한 기초 소양 함양
  • 특성을 파악하여 최적의 소재 개발 선택
  • 감성 표현 극대화를 위한 디자인 소재 기법 연구
  • 예술 작품의 감성 표현의 극대화를 위한 감성디자인 아트 합성 소재 및 천연 신소재 개발
  • 식품, 아트작품 표현 소재 등 여러 분야에서 웰빙 천연소재를 응용
  • 기능성 신소재, 아트 천연소재, 노화제어식품 소재, 아로마테라피, 친환경적인 건축소재, 웰빙섬유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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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능로봇공학과

지능로봇공학과는 인공지능, 휴먼인터페이스, 유비쿼터스 등의 기술이 집적된 첨단 퓨전 학과로 컴퓨터, 정보통신, 전자 및 메카트로닉스 등의 융복합 학문을 교육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리적 환경으로 학/연/산을 연계하여 현장실무 위주의 교육이 가능하며, 차세대 신성장동력 산업 분야로 1가구 1로봇 시대라는 무한한 잠재적 시장이 형성되어 미래가 보장되는 학과입니다.

지능로봇공학전공

    지능로봇의 핵심기술인 컴퓨터 HW/SW, 신경회로망, 퍼지이론, 음성인식, 문자인식, 영상인식, 인공지능, 지능제어, 마이크로프로세서, 컴퓨터제어기술, 로봇구조, 센서공학, 임베디드시스템, 컴퓨터네트워크 및 로봇제작프로젝트 등을 학/연/산을 연계하여 현장실무 위주로 교육합니다. 이러한 이론과 실험실습 교육을 통해, 말하고 듣고 보고 행동할 수 있는 지능로봇의 원리를 습득하고 설계 및 제작 구동하게 함으로써 기술집약적이고 창조적인 전문기술인력을 양성합니다. 지능로봇공학과의 졸업생들은 향후 차세대 신성장동력 산업인 지능로봇 시장을 주도할 창의적이고 유능한 인재로서 관련 산업체 및 연구소 등에 연구개발의 핵심인력으로 취업을 하고 있으며, 졸업생 전원 취업을 위해 항상 노력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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